개발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2학기 SSAFY 프로젝트 이야기 + 필드 트립 후기 🚗
SSAFY의 2학기가 시작되면서 3번의 프로젝트 중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공통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고 현재는 최종 발표까지 마치며 특화 프로젝트 팀 빌딩을 끝내고 기획 단계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공통 프로젝트는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비율이 반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원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개발 경험이 풍부한 사람도 있고 이제 막 시작한 사람도 있지만 서로 협력하며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긍정적인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특별한 차별점을 가지는 SSAFY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라이브 세션과 특강을 통한 인사이트 공유
SSAFY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개발자라면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다양한 주제들(예를 들면 DB 설계, 인프라 구축, 배포, 애자일 방법론 등)에 대한 라이브 세션을 제공합니다. 컨설턴트님과 코치님들이 직접 진행하시는 세션들을 통해 실무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궁금했던 부분을 유튜브 채팅을 통해 바로 질문하고 답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처음 접하는 개념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셔서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컨설턴트님과 코치님의 상담 지원
SSAFY 프로젝트의 또 다른 강점은 컨설턴트님과 코치님들께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생길 때마다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장점입니다. 특히 주제 선정과 기획 설계 단계에서 컨설턴트님과 코치님들의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고 개발자로서 실무 경험이 풍부한 컨설턴트님 덕분에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어요.
발표를 준비할 때도 이미 발표 경험을 해보신 코치님들께서 직접 실전적인 발표 팁을 알려주시고 발표 자료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도 해주셨습니다. 특히 코치님들은 일과 시간이 끝난 후에도 질문을 친절하게 받아주시는데(항상 교육장 근처 카페에서 열일하시는 코치님들... 압도적 감사를 드려요) 덕분에 프로젝트를 한층 더 탄탄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3. EC2 서버 및 GPU 서버 제공
SSAFY에서는 프로젝트 진행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AWS EC2 서버와 GPU 서버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라면 인프라 구축에 대한 고민이 많을텐데요 이런 인프라 자원들은 SSAFY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특히 머신러닝이나 딥러닝 등 AI 기술을 적극 프로젝트에 도입하려는 팀들에게는 GPU 서버 지원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4. 열정적인 팀원들과의 협업
SSAFY 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장점 중 하나로 정말 열정적인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육장 주변의 카페에 가 보면 밤샘 작업을 하는 SSAFY 교육생들이 정말 많아요. 다들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를 만들고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덕분에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분위기가 좋아 결과물의 완성도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열정 가득한 팀원들과 함께한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동기부여가 작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5. 많은 발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
SSAFY 프로젝트의 또 다른 강점은 발표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 중간발표와 최종 발표를 포함해 여러 차례 발표를 진행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부담스러워도 점점 익숙해지면서 발표 스킬이 향상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발표 경험을 쌓는 것은 쉽지 않은데 SSAFY에서의 발표 경험을 통해 PR 능력을 키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발표 후 코치님들이 상세한 피드백을 주시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면서 발표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발표 경험이 많아질수록 자신감도 생기고 추후 실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6. 특화 프로젝트부터 진행되는 필드 트립
공통 프로젝트가 끝나고 특화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SSAFY에서는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필드 트립’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교통비, 식비, 입장료 등의 지원을 받아 팀별로 장소와 일정을 계획하여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팀원들 간의 유대감을 쌓고 교육장 외부에서 만나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단순히 현장을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팀은 ‘AI 영상’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의료 비전 시스템 분야를 연구 중이신 전문가를 직접 찾아뵙고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최신 AI 트렌드와 기술에 대해서 전수받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법을 배우고 프로젝트 방향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SSAFY 공통 프로젝트는 단순한 개발 경험을 넘어서 다양한 전공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실무와 가까운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 같습니다. 라이브 세션, 전문가 상담, 인프라 지원, 열정적인 팀원들과의 협업, 발표 경험 그리고 특화 프로젝트의 필드 트립까지 SSAFY 프로젝트만의 차별화된 경험들을 통해 저를 포함한 SSAFY 교육생들이 더욱 성장하고 실력 있는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특화 프로젝트, 자율 프로젝트가 남아 있는데 특히 자율 프로젝트는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나 각종 장비 등 지원 가능한 범위가 넓어서 더욱 기대가 됩니다!
이번 기사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기사도 기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